top of page

"몸캠피싱 영상 삭제해 드려요"..전문가 사칭 '주의보'

몸캠피싱을 해결해 주겠다며 피해자들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되레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유형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기술에 대한 설명 없이 무작정 삭제가 가능하다거나 작업내용에 대한 보고 없이 작업이 완료 되었다고 말하는 경우, 혹은 법인 회사의 명칭으로된 법인 계좌가 아닌 개인 계좌로 입금을 바라는 경우 2차 사기 가능성이 있다.


몸캠피싱은 주로 이성을 가장한 범죄자가 온라인 채팅, SNS 등을 통해 피해자와 친분을 쌓고 음란 화상 채팅을 유도한 후, 해당 영상을 확보, 유포 협박을 통해 갈취하는 법죄다.


2030 남성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으나, 코로나 19 장기화로 비대면 만남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며 중장년층은 물론 청소년층에게 까지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해외에 산재하는 범죄 단체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가해자 검거가 어렵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은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피해 상황을 공유하고 정보를 모으는데, 이를 악용해 문제 해결을 빌미로 접근해 금품만 취한 뒤 어떤 조치도 하지 않는 2차 범죄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사칭범들은 주로 인터넷 카페, 커뮤니티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하다. 댓글이나 쪽지등을 통해 피해자에게 시중 대응 업체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피해자를 유도한다.


케어라풋은 몸캠피싱을 당했을 경우 혼자 해결을 시도하는 것보다 경찰, 업체 등 전문가와 상황을 공유하고 함께 대응하는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조회수 6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