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몸캠피싱 당하신분 영상 삭제해 드려요',, 전문가 사칭으로 인한 2차 피해 주의보

보안 업체 대표자 신원 확인, 사업자 등록증 등 확인해야



몸캠피싱은 주로 이성을 가장한 범죄자가 온라인 채팅, SNS, 커뮤니티 등을 통해 피해자와 대화를 통해 친분을 쌓아 경계심을 없애고 음란 화상 채팅을 유도한 후, 영상을 확보, 영상 유포 협박을 통해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다.


20,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만남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며 최근 들어 중장년층은 물론 청소년층까지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시대에 발전에 맞게 몸캠피싱 범죄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지능화하고 있다.


이러한 범죄를 일으키는 조직은 대부분 해외에 있는 범죄 단체기 때문에 검거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은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피해 상황과 정보를 공유하고 모으게 된다. 이를 악용해 인터넷 카페.커뮤니티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해 문제를 해결해 준다며 금전을 취한 뒤 아무런 해결을 하지 않는 2차 범죄 즉, 보안 업체 전문가를 사칭한 또 다른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 경찰은 보이스피싱 등 초국경 경제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 3월에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3년간 17억원을 펀딩했고 후 부터 매년 합동단속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이달 말부터 10월말까지 함께 경제범죄 3차 합동단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단속 대상 범죄는 보이스피싱, 로맨스 스캠, 투자사기, 몸캠피싱, 자금세탁 등이다.


주식회사 케어라풋은 2017년 부터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피싱, 모바일데이터 탈취 범죄로 부터 피해자를 보호고 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방지 솔루션 및 웹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는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생활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다.


24시간 사이버 범죄 대응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식회사 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조회수 1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