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활 동영상으로 협박하는 '몸캠피싱' 범죄 기승

증거 자료 확보해 신고하거나 보안업체에 피해 상담 받아야



몸캠피싱은 주로 영상 통화나 랜덤 채팅 등을 이용해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해킹파일(apk)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이용해 필요한 연락처를 확보 한뒤 피해자의 신체 일부가 드러난 영상을 무단으로 녹화해 동영상 유포 협박을 동반해 피해자를 옭아매는 수법이다.


피해자가 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것을 염려해 소극적인 대응조차 하지 않기 때문에 피해자가 얻게 되는 금전적, 정신적 피해가 다른 범죄보다 크다. 국내에서 발생한 몸캠피싱 피해자의 90% 이상이 남자로 나타났고, 이중 40%는 미성년자로 확인됐다.


이렇듯 몸캠피싱의 피해자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청소년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까지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률이 높아졌으며, 채팅 앱을 통합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디지털범죄들은 피해 범위도 다양하다. 빠른 시간 내에 커다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증거 자료(가해자와의 채티 내용, 계좌번호 등)를 가지고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가까운 수사기관에 신고 접수하거나 디지털성범죄 대응 보안업체에 피해 상담을 받아보길 권한다.


몸캠피싱은 디지털 기술 발전과 함께 범인들의 수법 또한 점점 지능화하고 새로운 범죄 수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미 온라인상에서 많이 알려진 피싱 방법임에도 피해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몸캠피해에 대해 홀로 대응하거나 올바른 판단이 어려운 만큼 추가적인 대응 방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스마트 폰에서 출처가 불명확한 파일 및 앱(apk)을 다운받거나 의심스러운 URL을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 랜덤 채팅앱에서 PC와 스마트폰 간에 연동이 가능한 앱으로 대화를 이어나가자고 하면 몸캠피싱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편 주식회사 케어라풋은 2017년 부터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피싱, 모바일데이터 탈취 범죄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방지 솔루션 및 웹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는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생활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사이버 범죄 대응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식회사 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조회수 3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