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화된 '몸캠피싱' 어떻게 주의해야 할까?

스마트폰 대중화로 각종 채팅 어플리케이션 범죄에 악용 사례 급증

스마트폰 대중화로 가상현실 속에서의 만남을 유도하는 각종 채팅 어플리케이션(앱)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를 범죄에 악용하는 사례가 점차 지능화되면서 급증하고 있다. 그 중 화상채팅을 이용한 사이버범죄 이른바 '몸캠피싱' 피해 접수 건수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몸캠피싱은 대부분 채팅 어플을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하고 음란 채팅을 하고자 유도한 뒤, 음란 채팅 도중 음성이 안 들린다. 영상이 깨진다며 출처가 불확실한 apk 파일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피해자 스마트폰의 연락처 정보를 빼내가 피해자에게 음란 채팅 및 피해자의 신체 일부가 나온 동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하여 돈을 뜯어내는 신종 디지털 성범죄이다.



최근 연간 1만건 이상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범죄는 수법과 유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해외 범죄망을 이용해 근본적인 단속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과 군대 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하게 되면서 군인들을 대상으로 급증하고 있어 각별한 예방과 주의가 필요하다.


(주) 케어라풋은 2017년 부터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피싱, 모바일데이터 탈취 범죄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방지 솔루션 및 웹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는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생활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사이버범죄 대응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