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진화하고 교묘해지는 피싱 범죄, 주의해야 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이버 범죄가 날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보이스피싱뿐만 아니라 몸캠피싱, 로맨스 스캠(로맨스 피싱)과 같은 신종 사기 수법이 생겨나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로맨스 스캠은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신용 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 등 온라인으로 접근해 이성에게 호감을 표시하고 깊은 대화를 나누며

연애 감정을 형성해 신뢰를 쌓은 후 금전을 갈취하는 금융 사기 수법입니다.


최근 젊은 여성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고, 사기 일당은 소개팅 앱에서 여성에게 접근해 친분을 쌓고 불법 사이트에 가입하도록 유도해 소멸 예정인 거액의 포인트를 환전해서 가져가라는 식으로 유혹합니다. 환전하려면 계좌 이체나 문화 상품권 핀 번호를 입력해 수수료를 결제하라는 식으로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입니다. 피싱범들은 코로나19로 자가격리 중이니 별풍선으로 환전한 후 자가격리가 끝나면 만나자는 형식으로 접근하고 처음에는 소액 결제를 시키다가 각종 이유를 대며 연달아 결제하도록 유도한다고 합니다.


피해자들은 대부업체에 돈을 빌리는 등 경제적 피해를 보았을 뿐만 아니라 '내가 잘못해서 속았다'는 생각과 연애 감정을 느끼던 상대에 대한 배신감에 심리적 고통도 겪고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보이스피싱 대응과 달리 몸캠피싱, 로맨스 스캠 등에 대응하는 방법은 충분히 알려지지 않아, 불법 사이트, 인증되지 않는 메신저를 이용하지 않고 모르는 사람과의 금전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케어라풋은 2017년부터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 피싱, 모바일 데이터탈취 범죄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방지 솔루션 및 웹 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여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2019 사생활유출 피해해결 1만건

24시간 사이버범죄 대응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조회 3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