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 스캠, 피해 입지 않도록 예방법 숙지하고 주의하세요.

로맨스 스캠이란,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신용 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를 통해 접근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신뢰를 쌓은 후 연애 등을 미끼로 돈을 요구하는 금융사기입니다.


자신을 한국계 미국인이며 해외 분쟁지역에서 위험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군인이라고 소개한 남자는 피해자들과 매일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짧은 영상 통화를 하며 관계를 키워나갔습니다. 남자는 피해 여성들에게 거액의 휴가비를 내달라고 부탁하는가 하면, 작전을 수행하다 총격을 맞았다며 수술비를 지불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또한 미국 계좌를 개설해 수수료를 내달라고 하는 등 갖가지 방법으로 돈을 요구했습니다. 피해자 중 한명은 "나랑 너랑 사랑을 나누고 싶다"라고 해서 신체 일부를 찍은 영상을 보낸적이 있는데 "돈을 보내지 않으면 SNS에 올릴거다"라며 협박을 당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로맨스 스캠에서 몸캠피싱 수법까지 이어지는 사이버 범죄,

예방 수칙 알고 피해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 SNS 등 온라인 상에 과도한 개인정보 노출 자제

  2. SNS 상 무분별한 친구추가 자제

  3. 해외 교포, 낯선 외국인 등 먼저 말 걸면 의심할 것

  4. 온라인 상으로만 교제나 연락하는 경우, 부탁을 가장한 금전 요구 입금 금지

  5. 상대방의 선물 발송을 가장한 배송 업체 사이트 URL 접속 유도, 클릭 금지


(주) 케어라풋은 2017년 부터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피싱, 모바일 데이터 탈취 범죄로 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방지 솔루션 및 웹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자를 예방 및 최소화하는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생활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사이버범죄 대응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 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조회수 3회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