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케어라풋

2021년 12월 21일2분

페이스북 사용자 몸캠피해 급증 주의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접근해 음란 몸캠을 촬영한 후, 협박해 금품을 갈취하는 사이버 범죄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주로 중국 등 동남아에 서버를 둔 이들 조직들은 초기에는 음란싸이트를 개설해 회원모집을 하는 수법으로 대상자를 물색했지만 최근에는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를 이용하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에게 접근하는 수법이 대세다. 특히 페이스북은 프로필과 사진 검색을 통해 범죄 대상자의 활동 사항을 파악하기 쉬워 사이버 범죄 공략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친구 수락은 신중하게

첫번째 단계는 해킹 또는 도용한 페이스북 ID를 사용하고 남성들에게 호감이 갈 만한 미모의 여성 프로필사진을 포스팅하고 친구 신청을 합니다.

친구 신청이 수락되면 페이스북 메인페이지보다는 메신저에서 개인적인 대화를 시작합니다.

상대 남성의 프로필을 이미 확인했기에 취미나 직장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누며 친근감을 유도하는데, 이때 이들이 페북 프로필에 올린 직업군은 과거에는 대학생 등 나이 어린 여성이 대세였지만 지금은 주부,여행사 사장, 요가 강사 등으로 다양하게 위장하고 있습니다

친구수락이 승인되고 메신저에서 기본적인 친근감이 형성됐다고 판단되면 두번째 단계로 넘어가는데,카카오톡 ID를 알려주며 카톡 대화를 요청하고 여기에 응하는 순간 이미 50%는 사이버 범죄조직 마수에 걸려든 것입니다. 이때부터 보이스톡(음성통화)으로 야한 농담 등을 주고 받으며 본인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파일 형태로 보내 주는데, 이 파일을 클릭하는 순간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연락처가 해킹됩니다.

두번째 단계에서 해킹한 연락처와 야한 동영상이 입수되는 순간 세번째 단계인 협박과 금품 갈취 순서로 들어갑니다. 협박의 시작은 동영상과 사진으로 찌라시 형태의 문서를 만들어 보내면서 50만원 정도의 일반적으로 크게 부담가지 않는 금액을 요구하고, 송금하면 원본 삭제를 약속하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또다시 300만원이나 500만원 정도의 금액을 요구하게 되고 해킹한 전화번호부에서 친하게 지내는 몇몇 사람에게 동영상을 전송해 압박하면서 만약 본인들 요구대로 송금하지 않으면 전체 전화번호에 유포하겠다는 협박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50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 피해를 당하고도 벙어리 냉가슴 앓듯 신고조차 하지 못하는 피해자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주)케어라풋은 사이버 범죄에 맞서 불법 사생활 유출, 몸캠 피싱, 모바일 데이터 탈취 범죄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케어라풋의 자체 피해 방지 솔루션 및 웹 모니터링을 통하여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여 모든 사이버 범죄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24시간 노력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사이버 범죄 대응 센터 운영 365일 연중무휴

(주)케어라풋 대표번호 1688-7435

    550
    0